상단여백
HOME 축제·행사
2021 토요애 의령 농특산물 온라인 축제한 달 간 대장정의 막 내리다
2021 토요애 의령 농특산물 축제가 지난 19일 한 달간의 대장정의 막을 내렸다. 축제는 “의령과 함께라면 매일매일 즐겁다”라는 주제로 지난 11월 20일부터 30일간 개최됐다.<사진제공=의령군>

(의령=경남뉴스투데이) 2021 토요애 의령 농특산물 축제가 지난 19일 한 달간의 대장정의 막을 내렸다. 축제는 “의령과 함께라면 매일매일 즐겁다”라는 주제로 지난 11월 20일부터 30일간 개최됐다.

코로나19 위기 상황을 맞아 축제와 행사를 전면 취소 또는 축소하는 추세에서도 이례적으로 한 달이라는 축제기간을 설정한 것은 발상의 전환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자 하는 축제위원회의 강력한 의지가 담긴 것이다.

올해 축제는 청정지역 유지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온라인 방식으로 추진하였고,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위하여 실질적인 판로확대와 연계되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기획했다.

랜선 개막식을 시작으로 네이버 쇼핑라이브, 공동구매인 크라우드 펀딩, 토요애 쇼핑몰 판매전 등 온라인 판촉행사와 직거래 장터인 농·특산물 특별 판매전도 함께 진행했다.

축제기간 동안 3만여 명이 접속 또는 방문하여 7천여 건의 구매를 하였고 총 2억여 원의 매출실적을 기록하여 작년 판매액 대비 218% 초과 달성했다.

또한 라이브 커머스 한우 매진, 크라우드 펀딩 534% 목표 달성, 라이브 채널 시청율 1위를 기록하였고, 농·특산물 특별 판매전에서는 1천 명 가까운 인원이 방문하여 1천만원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

군은 작년에 비해 판매 성과가 향상된 것은 농가 소득창출의 현실화를 중점 과제로 삼아 한 달 동안 파격 할인 실시, 전 구매 고객 택배비 지원 등 공격적인 판촉행사를 진행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올해 축제에서는 축제뿐만 아니라 의령과 토요애를 홍보하기 위하여 다양한 이벤트 행사도 함께 진행하였다. 전국 유명 인플루언서 체험단 운영, 토요애 쇼핑몰 경품증정 행사, 농특산물 구매 인증 이벤트와 의령 9경 인증샷 이벤트, 온라인 노래자랑 등을 마련하여 주민들이 축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다는 호평을 받았다.

한편 지역농가의 축제 참여를 확대 하고자 의령 농가공 협의회, 청년4-H에 농·특산물 꾸러미 개발 의뢰, 11개 품목을 제작하여 2차례 라이브 커머스 참여를 지원 하는 등 축제가 판촉 활동을 넘어선 미래 먹거리 개발을 위한 기회의 장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오재덕 축제위원장은 “2021 토요애 의령 농특산물 축제가 성황리에 마무리 될 수 있도록 협조에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농특산물 축제를 통해 농가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지역민들의 공감과 동참을 유도할 수 있는 화합의 장이 되도록 힘쓰겠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남영현 기자  webmaster@knnewstoday.co.kr

<저작권자 © 경남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글

카카오스토리

남영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