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 거창군
거창 샤인머스켓·사과, 2022년 대한민국 대표과일 선정포도부문 전국 최고상, 사과부문 장려상 수상
지난 2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2년 대한민국 대표과일 선발대회에서 이승필씨의 샤인머스켓이 ‘최우수상’, 강석갑씨의 아리수 사과가 ‘장려상’을 수상했다.<사진제공=거창군>

(거창=경남뉴스투데이) 거창군은 지난 2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2년 대한민국 대표과일 선발대회에서 이승필(50세, 거창읍)씨의 샤인머스켓이 ‘최우수상’, 강석갑(65세, 위천면)씨의 아리수 사과가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5일 전했다.

2011년에 시작해 올해로 12회째를 맞은 ‘대한민국 대표과일 선발대회’는 국산과일의 우수성 홍보 및 소비촉진, 과수산업 육성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과수농협연합회에서 주최·주관하는 과수부문 국내 최대 규모의 행사이다.

올해는 시·군에서 추천한 사과, 배 등 일반과수 7종과 산림과수 4종에서 총 178점을 대상으로 계측·외관·과원심사 등 엄격한 심사를 거쳐 총 46점을 최종 선발했다.

포도부문 전국 최우수상을 수상한 이승필씨는 재배경력이 10년인 전문 과수농업인으로서 0.8ha 재배면적에 연간 1.7톤의 샤인머스켓을 생산하고 있고 현재 한국포도회 거창군지회장으로 활동하며 회원 품질관리 교육과 박스 당도표시제를 시행에 고품질 샤인머스켓 생산에 앞장서고 있는 모범농업인이다.

이날 수상자에게는 대상에 국무총리표창과 500만원, 최우수상에 장관표창과 200만원, 우수상·장려상·특별상은 각각 100만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거창사과와 포도가 대한민국 대표과일 선발대회에서 4년 연속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데, 특히 올해 전국적으로 품질이 나쁜 샤인머스켓이 대량 출하돼 소비자들에게 외면 받고 있던 상황에서 ‘거창 샤인머스켓’이 전국 최고상을 받아 품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고품질 과수 생산과 농가소득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김대영 기자  webmaster@knnewstoday.co.kr

<저작권자 © 경남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글

카카오스토리

김대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