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 김해시
김해시 지역 브랜드쌀 ‘가야뜰쌀’ 소비 늘린다식당, 급식소 대상 이용장려금 지원사업 추진
‘가야뜰쌀’

(김해=경남뉴스투데이) 김해시는 지역 대표 브랜드쌀인 ‘가야뜰쌀’ 소비 촉진을 위해 가야뜰쌀 이용장려금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가야뜰쌀은 지난해 경남 브랜드 쌀 대상을 수상했을 정도로 밥맛이 우수한 최고 품질 쌀로 영호진미 단일품종이다. 김해시농협공동사업법인이 관내 농가들과 계약재배해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최신 시설을 갖춘 미곡종합처리장에서 고품질로 생산된다.

이번 가야뜰쌀 이용장려금 지원사업은 관내 음식점이나 대량급식소에서 일반쌀 구입가격으로 가야뜰쌀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입 차액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사업비는 2,400만원으로 20㎏짜리 1만2,000포 규모이며 포대당 2,000원을 지원한다. 시와 농협공동사업법인, 외식업중앙회 김해시지부가 협력해 시는 사업비 지원, 농협공동사업법인은 유통, 외식업지부는 이용업소 모집 등으로 역할을 나눠 추진한다.

시는 음식점을 비롯한 병원, 기업, 단체 등 대량급식소에서 가야뜰쌀 사용 확대로 시민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가야뜰쌀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희철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식당이나 대량급식소에서 지역 대표 브랜드 쌀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유통기반을 넓히고 나아가 지역 쌀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소비 확대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상진 기자  webmaster@knnewstoday.co.kr

<저작권자 © 경남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글

카카오스토리

한상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