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 거제시
거제시, 스마트폰으로 건물번호판 QR코드 찍어보세요!QR코드 활용 119,112 긴급신고, 민원서비스 제공
건물번호판 QR코드 서비스<사진제공=거제시>

(거제=경남뉴스투데이) 거제시는 건물 등의 도로명주소를 안내하는 건물번호판에 QR코드를 표기하여 119, 112 긴급신고 문자서비스 및 거제시 카카오톡, 안전신문고 등 민원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최근 스마트폰 보급 및 활용증가로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애플리케이션, 웹사이트, 동영상 등과 연결하여 QR코드 기반으로 마케팅·광고, 간편 결제, 유통·배송 등 다양한 분야로의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행정분야 역시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행정이 크게 늘어 민원처리, 시설물관리, 홍보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시는 집집마다 도로명주소를 안내하기 위하여 설치된 건물번호판에 QR코드를 표기하여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촬영)하면 카카오지도에 현재 위치의 주소(위치)정보, 거제시 카카오톡채널 및 홈페이지, 안전신문고, 정부24, 국민콜110 등 공공앱 또는 공공웹사이트를 연계하여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비상시 QR코드를 스캔하면 119 또는 112 긴급신고 버튼을 누르면 구조요청 문자가 현재 위치의 주소정보와 함께 전송돼 신속한 구조가 가능하다.

시는 올해 훼손, 탈색된 노후 건물번호판 교체에 맞춰 면·동사무소, 소방서, 경찰서, 학교 등 주요 공공기관과 마을회관, 병원, 유치원, 어린이집, 운동장 등 다중이용시설에 QR코드 건물번호판을 새롭게 설치했으며, 향후 모든 건물로 확대할 예정이다.

건물번호판 QR코드 서비스<사진제공=거제시>

또한, 오는 10월 16일까지 QR코드 서비스에 대한 대국민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서비스 운영 확대와 개선 방안에 활용할 계획이다.

설문 참여방법은 10월 16일까지 참여폼(http://m.site.naver.com/1aDqg)을 통해 설문을 완료하고 이벤트 응모를 위한 성명, 휴대전화번호를 제출하면 된다. 설문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커피 모바일 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건물뿐만 아니라 안심귀갓길, 지하통로, 가로등, CCTV, 공원 등 재난·범죄 취약지역에도 주소정보 기반 QR코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며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 안전 도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현숙 기자  webmaster@knnewstoday.co.kr

<저작권자 © 경남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글

카카오스토리

이현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