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 산청군
산청군 시각 장애인용 민원업무 안내서 발간점자 여권 발급·가족관계 등록법 등 안내

 

산청군이 시각 장애인들이 편리하게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점자 민원업무 안내서’를 발간했다. <사진제공=산청군>

(산청=경남뉴스투데이) 산청군이 시각 장애인들이 편리하게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점자 민원업무 안내서’를 발간했다.

11일 군은 점자 여권 발급 안내와 출산·상속 원스톱 서비스, 정부24 등 알아두면 편리한 민원제도를 담은 시각 장애인용 민원업무 안내서를 제작·배부한다고 밝혔다.

점자 안내서에는 출생·사망·혼인·개명 등 가족관계등록 신고 방법, 각종 제증명 발급 절차 그리고 사회보장급여 신청, 장애인 등록 신청 등 각종 복지서비스 신청 방법 등의 정보를 담고 있다.

군은 안내서와 안내서 전용 책장을 제작해 본청 민원실, 읍·면사무소, 산청군시각장애인협회, 장애인복지관 등에 비치할 계획이다.

산청군은 이번 점자 안내서 발간 외에도 군청 민원실과 읍·면에 장애인, 노약자 등을 위한 사회적 약자 전담 창구인 이웃사랑 배려창구, 70세 이상 노인, 장애인, 임산부 등을 위한 여권 무료 택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장애인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무인민원발급기, 휠체어, 확대경, 보청기 등 민원인 편의 용품도 비치해 함께 누리는 민원실 정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산청군 관계자는 “점자 민원업무 안내서를 통해 시각 장애인들의 행정서비스 이용이 조금이나마 편리해지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를 위한 다양한 민원 시책을 발굴하는 등 주민들의 다양한 소리에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남병희 기자  webmaster@knnewstoday.co.kr

<저작권자 © 경남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글

카카오스토리

남병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