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 진주시
진주시, 코로나19 확산방지와 조치사항 관련 브리핑 가져
조규일 진주시장이 지난 22일 오후 코로나19 확진자 1명이 추가로 발생함에 따라 23일 오전 이와관련 조치사항 등 제95차 브리핑을 가지고 있다.<사진제공=진주시>

(진주=경남뉴스투데이) 진주시는 지난 22일 오후 코로나19 확진자 1명이 추가로 발생함에 따라 23일 오전 이와관련 조치사항 등 제95차 브리핑을 가졌다.

다음은 진주시가 23일 가진 코로나19 확산방지와 조치사항 관련 95차 브리핑 내용문 전문

 

진주시장 조규일입니다.

어제(22일) 오후 6시, 확진자 1명이 추가 발생하였습니다.

지금까지 확진자는 완치자 10명을 포함하여 모두 12명입니다. 자가 격리 중인 사람은 127명입니다.

진주12번(경남122번) 확진자는 상봉동에 거주하는 60년생 남성입니다. 확진자의 진술에 의하면 해외 및 국내 집중발생지역 방문 이력과 이태원, 윙스타워와의 관련은 없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또한 신천지와도 관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진주12번 확진자는 특별한 증상은 없었으나 요양병원 간병인으로 근무하기 위한 사전 의무 검사 대상자로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22일 오전 11시 10분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 검사 후 오후 6시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파악한 확진자의 이동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선 공개는 확진 2일전 부터이며 확인된 모든 동선에서 확진자는 마스크는 잘 착용하고 있었습니다.

20일 자택에서 이동하여(이동수단 미확인, 도보 추정) 오전 10시부터 10시 1분 사이 진주서부농협 상봉지점 ATM기를 이용하였으며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인사동 커피향을 방문하였습니다.

(이동수단 미확인, 도보 추정) 이후, 도보로 자택으로 이동하여 머물다가 저녁 8시경 택시(미파악)를 타고 지인 집을 방문하였습니다.

21일 지인 집에서 오전 9시 30분(또는 10시)경 택시(미파악)를 타고 자택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리고, 오후 4시부터 인사동 커피향에서 머물렀습니다.

(이동수단 미확인, 도보 추정)그 후, 저녁 7시 30분부터 8시 57분까지 (이동수단 미확인, 도보 추정) 남성동 유정장어에서 식사를 하였습니다. 식사를 마치고 택시(파악)로 지인 집을 방문하여 밤 11시 30분까지 머물렀고 택시(미파악)를 타고 자택으로 갔습니다.

다음날인, 22일은 자택에서 버스(미파악)를 타고 강남동 센텀요양병원으로 가서 오전 10시 14분부터 10시 19분 사이에 병원 입구에서 서류만 받고 바로 나왔습니다. 병원내부는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이후, 10시 23분에 천전시장 정류장에서 251번 버스를 탑승하여 10시 36분 동부시장 정류장에서 내렸습니다. 그리고, 택시(파악)를 타고 10시 43분 보건소에 도착하였습니다.

11시 10분경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 검사를 받았습니다. 검사를 마친 후 버스(미파악)를 타고 인사동 커피향으로 이동하여 낮 12시부터 오후 3시경까지 머물렀다고 합니다.

이후 오후 3시 15분 진주서부농협 상봉지점 ATM기를 이용한 후 자택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이동수단 미확인, 도보 추정) 오후 5시 39분 상봉아파트 정류장에서 251번 버스에 탑승하여 이동 중 (어제 안전문자 발송 시에는 5시 36분으로 공지) 보건소에서 양성 판정 통보를 받고 오후 6시 5분 선학사거리 정류장에서 하차하였습니다. (어제 안전문자 발송 시에는 6시 3분으로 공지) 이후, 보건소 앰뷸런스로 이송한 후 밤 9시경 경상대학교병원으로 이송하였습니다.

다음은 우리 시가 한 초동조치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까지 파악한 확진자의 방문 장소 및 이용 차량은 일시 폐쇄 및 방역 소독을 완료하였습니다.

지금까지 파악된 접촉자는 남성동 유정장어 1층에서 동선이 겹친 8명과 인사동 커피향에서 함께 머문 지인 5명입니다. 유정장어에서 동선이 겹친 8명은 파악 중에 있고 인사동 커피향 지인 5명은 코로나19 검사 결과 음성판정을 받았고 전원 자가격리 조치하였습니다.

확진자가 이용한 것으로 확인된 2대의 버스 CCTV에서 확진자는 마스크를 잘 쓰고 있었습니다. 버스 내에서 특별한 접촉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확진자가 탑승한 버스의 동승자는 역학조사관의 분류에서 접촉자가 아닌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되었습니다. 하지만, 노출일 기준 증상 관찰을 위해 확진자가 이용한 버스에 동승한 분들을 파악하고자 합니다.

지난 22일 오전 10시 23분 천전시장 정류장에서 251번 버스를 타고 10시 36분 동부시장 정류장 사이에 함께 탑승하신 분과 같은날 오후 5시 39분 상봉아파트 정류장에서 251번 버스를 타고 6시 5분 선학사거리 정류장 사이에 함께 탑승하신 분, 21일 저녁 7시30분부터 8시 57분까지 남성동 유정장어 1층 창문쪽에서 식사하신 분은 진주시 보건소(749-5714)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 외 확진자가 진술에서 지목한 버스는 CCTV상 확진자가 탑승한 것이 미확인되었고, 택시 탑승에 관련된 사항도 CCTV 사각지대로 확인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현재 확진자의 역학조사는 확진자의 기억에 의존한 진술로 불명확한 부분이 많은 상태입니다. 정확한 동선파악을 위한 GPS 위치확인과 병원 방문 및 처방 내역 확인을 위한 DUR(의약품 안전사용시스템)을 신청하였습니다.

확진자와 같은 공간에 있었더라도 거리 유지와 마스크 착용을 하고 있었다면 비접촉자로 분류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심층 역학조사를 통해 변동이 있을 경우에는 추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합니다.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가 개발되기 전까지는 지역에서 산발적 감염은 계속 일어날 수 있고 실제 우려하는 상황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이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우리 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방역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의 노력만으로 코로나19를 완벽히 차단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시민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시민들께서도 마스크 쓰기와 손씻기, 물리적 거리 두기 등 일상에서 새로운 생활 패턴을 실천해 주셔야 합니다. 또, 지역사회의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숨은 의심환자들이 신속히 검사를 받아주셔야 합니다.

특히, 집단 감염 위험이 높은 다중이용시설 이용 시에는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최유진 기자  webmaster@knnewstoday.co.kr

<저작권자 © 경남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글

카카오스토리

최유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